가격이론 핵심용어
1. 중요가(중요가격)
가격이론에 나오는 저점과 고점으로 작용하는 가격들을 ‘중요가격 또는 중요가’라 한다.
중요가격에는 주요가(의미가), 마디가, 목표가, 동일가, 월고, 월저 등이 있다.
2. 주요가(의미가)
콜과 풋 옵션에서 당일 고점과 저점으로 자주 나타나는 가격으로 매월 월물초부터 말까지 지속적으로 행사가별로 나타난다.
주요가는 ‘1.20-2.50-3.50-4.85-6.85-7.10-8.10-9.10’ 순이며, 이보다 빈도수는 적지만 ‘1.55-3.75-5.10-7.35-8.50’ 도 장중 자주 나타나는 고점과 저점의 가격이다.
3. 기준가
근월물 첫날 즉 차기월물에서 당월물이 되는 첫날(매월 두 번째 금요일) 콜옵션 각 행사가와 풋옵션 각 행사가의 당일 저가를 ‘기준가’라 한다.
기준가는 자기 기준가와 상대 기준가가 있다. 콜옵션 입장에서 콜옵션기준가는 자기기준가이며, 반대 풋옵션의 기준가는 상대기준가이다.
4. 월고(외봉, 쌍봉)
옵션의 생명은 최장 6개월이다. 그러나 근월물이 되기 전까지는 활발한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당월물이 되고 나서부터 옵션의 진정한 삶이 한달간 시작된다.
옵션 각 행사가가 근월물이 되고부터 만기일(매월 두 번째 금요일부터 다음 달 두 번째 목요일)까지의 최고점가격을 각 행사가 옵션의 ‘월고’라 하며,
첫 번째 나온 월고가 새로 갱신되기 전까지의 월고는 ‘외봉’이라 한다. 또한 외봉을 목표가로 만들고 붕괴하다가 다시 상승하여 또 다시 전고점(외봉, 목표가) 근처에서 다시 목표가로 고점을 만들고 하락하면 ‘쌍봉’이라 한다.
외봉과 쌍봉은 주식현물차트에 일컫는 의미와 똑같지만 잡는 방법은 약간 상이하다.
5. 월저
월고와 마찬가지로 옵션 각 행사가별로 근월물이 되고 나서 한달간 나온 가격중 가장 낮은 가격을 ‘월저’라 한다.
6. 교차가(교차가격)
등가(중심)옵션에서 콜옵션과 풋옵션이 같은 시간에 같은 가격으로 형성된 것을‘교차가’라 하며, 교차가는 하루 중 제일 마지막에 나온 것을 인정한다.
7. 교차실패(교실)
교차실패를 줄여서 ‘교실’이라고 하며, 등가(중심)옵션에서 콜옵션과 풋옵션이 같은 시간에 같은 가격으로 나타나지 못하고 1∼2틱 차이로 각각 고점과 저점을 만드는 것으로 장의 변곡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같은 시간에 콜옵션은 3.50으로 고점을 만들고, 풋옵션은 3.55로 저점이었다면 콜옵션과 풋옵션은 같은 가격으로 만나지 못했다. 이런 현상이 교차실패다.
정확한 표현은 ‘콜옵션 교차실패’다. 콜옵션이 풋옵션과 교차하려고 상승하다가 풋옵션 저가를 돌파하지 못하고 붕괴되는 것이다. 교차했다 실패한 경우도 ‘교차실패’라 표현하기도 한다.
8. 교차승
교차실패가 일어나면 교차실패한 옵션의 반대 옵션은 교차승한 것이며, 또한 장중 연속으로 콜과 풋이 서로 교차하다가 마지막으로 교차하여 상승한 옵션을 교차승한 옵션이라 한다.
9. 동일가
장중 등가(중심)옵션에서 콜옵션과 풋옵션이 서로 같은 가격으로 고점과 고점, 저점과 저점, 그리고 저점과 고점을 만든 경우 ‘동일가’라 한다.
10. 전일 고가(전고)
각 옵션 행사가의 전일 가격중 고가를말한다.
11. 전일 저가(전저)
각 옵션 행사가의 전일 가격중 저가를 말한다.
12. 당일 고가(당고)
각 옵션 행사가에서 당일 고가를 말한다.
13. 당일 저가(당저)
각 옵션 행사가에서 당일 저가를 말한다.
14. 시가-고가(시고)
장 시작과 함께 형성된 가격이 시가다. 장 시작과 함께 형성된 가격이 고가일 경우 ‘시고’라 한다.
15. 시가-저가(시저)
장 시작과 함께 형성된 가격이 저가일 경우 ‘시저’라 한다.
16. 마디가
마디가격뒤집기가 일어난 날 교차승한 각 옵션 행사가의 당일 저가를 말한다.
콜옵션과 풋옵션이 마디가격뒤집기를 할 경우 마디가격뒤집기를 한 옵션의 저가를 ‘마디가’라 한다. 즉 콜로 마디가격뒤집기가 일어나면 콜옵션의 저가가 마디가가 되는 것이다.
17 가마디
가마디는 2가지 의미가 있다.
첫 번째 마디가격뒤집기가 일어나고, 확정되기 전까지의 마디가를 ‘임시 마디가’라 하여 ‘가마디’라 한다.
두 번째 마디가는 통상 만기일 근처로 갈수록 낮아지는 현상이 있다. 따라서 마디가는 월저와 마찬가지로 계속 붕괴를 거듭한다. 최저의 마디가가 나오기 전까지 붕괴되는 것이다. 이렇게 붕괴되는 마디가를 ‘가마디’라 한다.
18. 진마디
근월물 마디가 중에서 붕괴되지 않는 가장 낮은 마디가를 ‘진마디’라 한다.
19. 중심마디가
마디가격뒤집기가 일어날 때 등가(중심)옵션에서 나온 마디가를 ‘중심마디가’라고 한다.
20. 자기마디가
마디가격뒤집기가 일어나는 각 행사가별로 저점을 ‘ 마디가’라 하며, 등가(중심)옵션에서 저점을 ‘중심마디가’라하며 , 각 행사가에서 잡힌 마디가는 그 행사가의 ‘자기마디가’라 한다.
예를 들어 등가(중심)옵션이 250.00이고 콜로 마디가격뒤집기가 일어났다면 콜 250.00의 저가가 중심마디가이며, 콜 252.50의 저가는 콜 252.50의 자기마디가이다. 중심마디가는 월물 내내 장중의 고점과 저점으로 작용하며 자기마디가는 자기 행사가의 저점과 고점으로만 사용한다.
21. 목표가
마디가격뒤집기가 일어난 날 교차실패한 각옵션의 당일 고가를 말한다.
마디가가 나온 상대옵션, 즉 콜에서 마디가가 나오면 풋옵션의 고점을 ‘목표가’라 한다. 목표가라 하는 이유는 마디가는 목표가까지 도달하는 것이 1차시세이다. 쉽게 말해 콜과 풋 옵션은 서로의 고점을 돌파하는 것이 목표다.
22. 중심목표가
등가(중심)옵션에서 중심마디가가 나온 반대편 옵션의 고점을 ‘중심목표가’라 한다.
23. 교차가격뒤집기
등가(중심)옵션에서 콜과 풋이 서로 교차한 후 교차승한 옵션이 상대저점을 지지하고, 상대고점을 돌파하는 현상을 ‘교차가격뒤집기’라고 한다.
24. 옵션(판)가격뒤집기
등가(중심)옵션에서 교차가 일어나고 한쪽 옵션이 자기기준가와 상대기준가를 모두 돌파하고, 반대옵션은 자기기준가와 상대기준가를 모두 붕괴하는 현상이다.
25. 마디가격뒤집기
마디가격뒤집기에는 3가지 원칙이 있다.
첫 번째는 등가(중심)옵션에서 교차가 일어나고 한쪽 옵션이 기준가를 붕괴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등가(중심)옵션에서 교차가 일어나고 3∼5개 외가 행사가에서 목표가 도달 및 미도달 후 붕괴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다.
세 번째는 등가(중심)옵션에서 교차가격뒤집기가 일어나고, 2일 이내에 다음외가에서 교차가격뒤집기가 일어나는 것이다.
26. 선물역행
가, 선물이 전일고가를 넘지 못하고 전일 저가를 붕괴하지 않는 현상
나. 전일 고가를 돌파하고 전일저가를 붕괴한 현상
27. 옵션역행
선물이 고점을 돌파하는데 콜옵션이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거나 선물이 저점을 붕괴하는데 풋옵션이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는 현상
28. 두 번째봉우리
최근에 생긴 자기마디가와 상대마디가를 ‘두 번째봉우리’라 한다. 그 기준은 자기가격이 상대마디가나 자기마디가 중간에 있어야 한다.
29. 가격연동
가격이 상승하든지 하락하든지 정해진 길을 따라 움직이는 것을 ‘가격연동’이라 한다.
한 가지 예로 1.20 옵션이 상승하면서 ‘2.50-3.50-4.85-6.85’ 순으로 상승 하는 것을 ‘주요가연동’이라 부른다.
만일 중심마디가를 기준으로 상승하든지 하락하면 중심마디가 연동이라 부른다.
#중심마디가 #진마디 #가마디 #주요가 #중요가 #의미가 #월고 #월저 #당고 #당저 #교차승 #교차실패 #교실 #동일가
'- 김도윤 가격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준가매매 폭발적인 시세 (0) | 2022.08.25 |
---|---|
주요가와 기준가 (0) | 2022.08.25 |
선물옵션매매방법(최고가매매) (0) | 2022.08.25 |
선물옵션매매방법(시초가매매) (0) | 2022.08.25 |
선물옵션매매방법(생명가매매) (0) | 2022.08.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