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일반

국제수지와 원/달러환율

by 잠실돼지2 2008. 7. 1.
# 스톡오븐은 자료를 정리하거나 가공하지 않습니다. 그냥 날것의 상태로 모아 둘 뿐입니다 #
# 웹상에서의 수집으로 출처가 불명확한 것은 요청시에 삭제하거나 출처를 적어드립니다. #


# 주식의 경우에는 주가 3원리를 이해하면 끝! #
# 파생의 경우에는 기본 구조를 이해하면 끝! #
# 로직을 시스템화 시켰을 경우 살아남으면 진짜 #


-



국제수지와 원/달러환율

정의 :
국제수지는 일정기간동안 한 나라의 주민과 다른 나라 주민 사이에 발생한 모든 경제적 거래를 체계적으로 기록한 통계로서, 마치 한 기업의 대차대조표와 같은 한 국가의 대차대조표에 해당한다. 국제수지는 눈에 보이는 재화의 수출과 수입을 대상으로 하는 무역수지, 눈에 보이지 않는 각종 서비스간의 국제간 흐름인 무역외수지, 대가를 수반하지 않는 재화, 서비스, 현금의 국제간 거래인 이전수지와 외국으로부터 외화를 들여오거나 나가는 거래인 자본수지로 구성된다. 이중 무역수지, 무역외수지, 이전수지를 합하여 경상수지라 하며, 일반적으로 국제수지의 균형을 경상수지와 같이 보고 있다.

환율은 두나라 화폐간의 교환비율로서, 한 나라 돈으로 표시한 다른 나라 돈의 가격이다. 따라서 환율이 오른다는 것은 자국통화로 표시한 외환의 가격이 상승하는 것, 즉 자국통화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평가절하)을 뜻한다. 반대로 환율이 떨어진다는 것은 자국통화로 표시한 외환의 가격이 하락하는 것, 즉 자국통화의 가치가 상승하는 것(평가절상)을 뜻한다. 기본적으로 환율은 외환시장에서 외환에 대한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되나 물가상승률, 금리차, 정치사회의 안정여부 등 복합적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산출방법 : 국제수지를 복식부기원리에 의하여 작성한 통계표를 국제수지표라 하며, 국제수지편제방법은 국가별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국제통화기금(IMF)의 국제수지편제기준에 따라 작성하고 있다.

환율은 거래기준이 되는 한국은행 집중기준율을 매일 한국은행 총재가 고시하면, 이를 중심으로 일정한 마진을 두고 외국환은행과 고객, 외국환은행과 한국은행 사이의 거래내용에 따라 각기 다른 수준으로 결정한다.

정보제공 :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은행에서 국제수지표를 월별로 작성하여 일간 신문과 한국은행에서 발간하는 「외환통계」와 「경제통계연보」에 수록하고 있으며, 이를 1년 단위로 종합하고 있다. 매일 매일 형성되는 환율정보는 연합통신 등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제공되고 익일 일간신문에 게재된다.

투자활용 : 주식시장은 경상수지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무역의존도가 높은 국가에서는 더욱 상관관계가 높다. 그것은 수출증가, 수입감소로 무역수지가 호전될 경우 수출기업의 수익성 호전, 달러화 수요 감소, 환율하락으로 이어져 해외부분에서 통화가 국내로 유입될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국내기관의 달러화보유 축소와 다른 투자대상으로 자금이동을 촉진시켜 주가가 상승하게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6~89년 중에는 3저현상에 힘입은 대규모 경상수지 흑자로 해외부문으로부터의 통화유입이 크게 늘면서 시중유동성이 풍부해짐에 따라 주가도 큰 폭의 상승세를 지속하였다. 이후 경상수지는 적자로 반전되어서 1993년을 제외하고는 1997년까지 수지 적자가 지속되다 1998년부터 흑자로 반전되었다. 일반적으로 지속적인 경상수지 적자는 원화가치를 하락시키고, 인플레이션을 유발시킬 수 있다.

주식시장에 있어서 환율은 상승이 유리한가, 하락이 유리한가?

환율인하는 국내 소비자와 해외 수출업체는 유리하나, 그만큼 국내 수출업체에는 불리하다. 따라서 급격한 환율인하는 수출비중이 높은 기업의 수출경쟁력을 떨어뜨려 기업의 매출을 감소시키고 기업수익을 악화시켜 주가 하락요인이 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환율과 주가는 기본적으로 국가의 경제상황이라는 공통요인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으로, 환율인하는 한 나라의 경제가 안정되고 수출이 수입보다 많아지면서 경상수지와 국제수지의 흑자폭이 증가할 때에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환율인하는 높은 경제성장률, 국제수지 흑자 등과 더불어 주가상승을 동반한다. 또한 외환자본시장이 개방되어 있는 경우에 환율인하는 환율의 평가차익을 노린 국제 핫머니의 유입과 이 자금이 주식시장에 유입됨으로써 주가상승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한편 환율인상으로 국내 수출품은 가격경쟁력을 갖게 되나, 급속한 하락은 인플레이션을 촉발할 수 있으며, 원화가치 하락은 국내 유가증권에 투자한 해외투자가들에게는 위협요인이 되어 투자를 철수 할 수 있다. 

'주식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화공급  (0) 2008.07.01
실업률  (0) 2008.07.01
금리  (0) 2008.07.01
경제지표와 주식시장  (0) 2008.07.01
GDP (Gross Domestic Product)  (0) 2008.0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