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일반

내부요인분석 - 주가분석

by 잠실돼지2 2008. 7. 3.
# 스톡오븐은 자료를 정리하거나 가공하지 않습니다. 그냥 날것의 상태로 모아 둘 뿐입니다 #
# 웹상에서의 수집으로 출처가 불명확한 것은 요청시에 삭제하거나 출처를 적어드립니다. #


# 주식의 경우에는 주가 3원리를 이해하면 끝! #
# 파생의 경우에는 기본 구조를 이해하면 끝! #
# 로직을 시스템화 시켰을 경우 살아남으면 진짜 #


-



주가분석

주가지표

의 미

산 식

PER(Price Earnings Ratio)

주가수익비율

주가/주당세후순이익

PBR(Price Book Ratio)

주가순자산비율

주가/주당순자산

PSR(Price sales Ratio)

주가매출액비율

주가/주당매출액

PEG(Price Earning & Growth Ratio)

주가수익&성장비율

PER/(1+성장율)



PER
: PER은 주가가 주당순이익의 몇배가 되는가를 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사기업의 PER와 비교함으로써 그 기업의 주가가 과대·과소평가되었는지 적정한지를 판단한다.  

ex) 지난 3년간 A화학의 평균 PER=15(배), B화학 평균PER=7배, 동종화학업체의 평균PER = 10배 ? →A화학의 주식은 상대적으로 고평가. B화학주식은 상대적으로 저평가 PER비율을 산정할 때 주의 할 점은 순이익이 적정하게 산출되었는가를 보는 것이다. 정상적인 영업활동외 이익인 특별이익이나 영업외이익(예를 들면,이자수익이나 주식처분이익등)으로 인해 순이익이 많다면 PER비율은 왜곡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PBR *PBR은 기업의 자산중 주주몫으로 남아있는 순자산을 주가와 비교해 보는 것입니다. 순자산은 자산 - 부채이며, 이를 총주식수로 나누면 주당순자산이 됩니다. 따라서 주당순자산은 현재 기업이 없어진다면 1주당 배분되는 금액이죠. 따라서 이론상 PBR은 1을 하회할 수 없으며 하회할 경우에는 투자대상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PSR : PSR은 기업의 성장성에 주안점을 두고서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주식을 개발하는데 이용되는 투자지표입니다. PSR은 기업이 성장성이 높은 경우 상대적으로 시설투자등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바 PER비율처럼 단순히 순익만으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기는 힘듭니다. 따라서 기업의 실질적인 수익원인 매출액을 기준으로 주가를 비교해 봄으로서 저평가된 주식을 찾고자 하는 의도에서 만들어진 비율로 이 비율이 낮은 주식의 경우 실질적으로 향후 성장이 완성됨에 따라 높은 수익을 가져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PEG : PEG은 PER의 단점을 보완한 지표로서 PER가 단순히 순익기준의 지표여서 성장성을 측정할 수 없는바, 이를 일정한 성장율로 나누어줌으로써 기업의 성장성까지 파악하는 지표이다. 쉽게 말해 PER가 높을 경우 PEG을 산출해봄으로써 그 기업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해 볼수 있다. 여기서 성장율은 매출액의 증감율을 쓰는 경우가 많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