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일반

주식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by 잠실돼지2 2004. 10. 29.
# 스톡오븐은 자료를 정리하거나 가공하지 않습니다. 그냥 날것의 상태로 모아 둘 뿐입니다 #
# 웹상에서의 수집으로 출처가 불명확한 것은 요청시에 삭제하거나 출처를 적어드립니다. #


# 주식의 경우에는 주가 3원리를 이해하면 끝! #
# 파생의 경우에는 기본 구조를 이해하면 끝! #
# 로직을 시스템화 시켰을 경우 살아남으면 진짜 #


-



주식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세상 모든 일에는 명분이라는 게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우리도 나름대로의 명분이 있어야 돈에 환장한 놈이라고 남들이 욕을 해도 싸울 수 가 있습니다. 그럼 이들과 싸울 수 있는 주식투자의 대의명분은 무엇일까요?

경영학책을 찾아 보니 이렇게 나와있네요.
"주식투자는 기업의 자금 조달을... 어쩌고 저쩌고... 자원의 효율적 분배를 촉진하고... 또 어쩌고 저쩌고..."
뭔 소린지 모르겠죠? 저도 모르겠습니다.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첫째, 주식투자를 하는 순간 여러분은 살아 있는 구세군 냄비가 됩니다. 특히 하루에도 몇번씩 주식을 사고 파는 단기매매자는 이 다음에 죽어서 틀림없이 천당에 갑니다. 생각해보십시오. 우리가 주식투자를 하지 않으면 증권사 사장를 비롯해서 수많은 직원들은 어떻게 되겠습니까? 모조리 굶어죽거나 실업자 됩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여러분들이 있기에 이들은 오늘하루도 굶어 죽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겁니다.
좀더 그럴싸한, 어디가서 큰소리 뻥뻥칠 수 있을 만큼 강한 명분 없냐구요? 좋습니다. 여러분을 통일 일꾼으로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둘째, 주식투자를 하는 순간 여러분은 통일일꾼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한번 생각해 봅시다. 통일이 되면 제일 먼저 무엇을 해야 될까요? 도로도 닦고, 공장도 새로 짓고, 발전소도 짓고, 여기저기서 건설공사를 해야 됩니다. 그런데 슬프게도 새로 짓고, 새로 건설하면 뭐합니까? 금방 무너지는데.
건물이 무너지고, 다리가 무너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시멘트 빼돌리고, 철근 빼돌려서 그렇기도 하겠지만 기술력의 부족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건설회사는 빚이 많습니다. 빚 갚기도 바쁜데 언제 기술개발 따위를 하고 있겠습니까? 그럼 방법이 없는 걸까요?

있습니다. 건설주를 사는 겁니다. 건설회사에서 새로 주식을 발행해서 투자자를 모집할 땐 줄기차게 건설회사 주식을 사모으는 겁니다. 그러면 건설회사는 빛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니까 연구개발을 열심히 할 테고, 통일이 될 때쯤이면 한국 건설회사의 기술력은 세계 최고가 되어 있을 겁니다.

통일이 되면 건설회사의 주가가 오를 겁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여기저기 도로가 뚫리고, 건물이 올라가면 건설회사의 이익은 증가하고, 이익이 증가하는 만큼 주가는 당연히 올라갈 수밖에 없는 겁니다. 통일되어서 좋고, 떼돈 벌어서 좋고. 이 아니 기쁠 수가 있겠습니까? 여러분이 떼돈 번 것을 보고 누가 졸부라고 외치면 이렇게 말하십시오.

"나는 돈이 아니라 통일조국건설을 위해 이미 몇 십년 전에 건설주를 샀다. 남들이 건설주는 돈 안 된다고, 건설주는 영원히 오로지 않는다고 악담을 하던 시절에 통일조국의 부실공사를 막기 위해."
"나를 졸부가 아니라 통일일꾼이라 불러다오. 푸하하"
어떻습니까? 너무 허무맹랑하다구요? 좋습니다.

이번엔 경제학적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인간의 물질적 부를 향한 욕망은 무한한데 사용할 수 있는 자원과 인력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즉, 인간의 모든 욕망을 충족시키기엔 사람도, 돈도 항상 부족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자원의 효율적 분배라는 문제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여러분의 주식투자로 간단하게 풀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것을 만드는 회사, 여러분이 갖고 싶은 것을 만드는 회사의 주식을 사십시오. 그러면 주가는 오릅니다. 여러분이 필요없는 물건을, 갖고 싶지 않은 것을 만드는 회사의 주식은 절대로 사지 마십시오. 그러면 이 회사의 주가는 떨어집니다. 그러면 경영자는 생각할 것입니다. "어! 왜 사람들이 우리회사 주식을 사지 않을까?" 그리고는 결론을 얻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필요없는 물건을 만들어서 그렇구나. 사람들이 뭘 원하지? 이렇게 해서 돈도, 직원도 여러분이 원하는 상품을 만드는 데 투입되게 됩니다. 즉, 희소한 자원과 인력이 자연스럽게 필요한곳에 투입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주식투자를 해야 하는 그럴싸한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순간 여러분은 살아있는 구세군냄비가 되고, 민족과 역사 앞에 당당한 통일일꾼! 자원의 효율적 분배문제를 해결한 위대한 경제학자가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제 주식투자를 해야 하는 명분은 생겼습니다. 남은 것은 오로지 하나 열심히, 부지런히 공부해서 멋진 종목을 발견하고, 공부한 만큼 돈을 벌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주식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세표를 보자  (0) 2004.10.29
주식투자할까? 말까?  (0) 2004.10.29
계좌 개설  (0) 2004.10.29
증권시장  (0) 2004.10.29
주식투자란  (0) 2004.10.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