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일반

리커플링보다 완화된 디커플링으로 이행되는 과도기

by 잠실돼지2 2008. 2. 1.
# 스톡오븐은 자료를 정리하거나 가공하지 않습니다. 그냥 날것의 상태로 모아 둘 뿐입니다 #
# 웹상에서의 수집으로 출처가 불명확한 것은 요청시에 삭제하거나 출처를 적어드립니다. #


# 주식의 경우에는 주가 3원리를 이해하면 끝! #
# 파생의 경우에는 기본 구조를 이해하면 끝! #
# 로직을 시스템화 시켰을 경우 살아남으면 진짜 #


-



디커플링의 대칭점에 위치한 리커플링

최근 글로벌 경제와 주식시장에서 리커플링(Recoupling)이 단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는 곧 2004년 이후 글로벌 경제를 안정성장으로 이끌었던 디커플링과 대칭적인 의미라는 점에서 빠르게 부상하고 있는 미국경기 침체론과 더불어 투자자들을 긴장하게 만들고 있다.

당초 디커플링의 전제가 되었던 ‘미국 금융위기가 실물경기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 ‘미국경기와 여타 경제권은 차별적인 성장을 보일 것’이라는 명제는 분명 약화되고 있다. 특히 서브프라임 사태는 금융의 실패를 넘어 경제의 실패를 위협하는 수순을 밟고 있으며 주식시장은 이미 반응하기 시작했다.

디커플링에 대한 올바른 해석

그러나 한 가지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디커플링의 의미가 신흥시장이 미국을 경기침체에서 벗어나게 한다던가, 신흥경제가 미국경기 침체로부터 자유롭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대칭점에 위치한 리커플링에 대한 해석도 달라질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미국이 침체에 빠지면 신흥시장도 침체에 빠진다는 것이 아니라 신흥시장의 경제하강이 미국이나 선진국보다 온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리커플링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완만한 디커플링의 가능성을 보여준 중국 경제지표들

이러한 관점에서 최근 발표된 중국 경제지표들은 긍정적이라고 판단된다. 비록 성장률은 둔화 되었지만 두자리수의 성장을 유지하고 있고, 물가 압력은 다소 완화된 가운데 소비는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장기적으로는 중국이 미국경기 침체를 따라가기보다 무리한 긴축을 견제하면서 과잉성장에서 적정성장으로 이행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는 판단이다. 따라서 중국을 필두로 한 신흥시장은 리커플링보다 유연한 디커플링의 길을 가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자료 : 대우증권 리포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