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고속도로 SOC 지분 매각 진행
민자 SOC 법인인 (주)서울고속도로 지분 매각 예정: 9개 건설사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출자한 ㈜서울고속도로 관련 지분매각이 진행될 전망임. 매각자문사인 국민은행은 다음주 매각공고에 이어 이르면 11월중 인수의향서를 접수할 예정임. 동 은행은 국내외 펀드들과의 접촉을 통하여 공개경쟁 입찰 방식으로 매각을 진행할 방침임. ㈜서울고속도로는 일산~퇴계원간 36.3Km 구간의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건설 및 운영하는 법인이며 총 2조 2,792억원의 사업비(01.6~07.12)가 소요된 민자사업임.
주당 2만원 수준의 매각 단가 예정: ㈜서울고속도로 지분의 주당 매각단가는 장부가 대비 4배인 20,000원 내외로 업계는 추정하고 있음. 이는 첫째, 정부의 MRG(Minimum Revenue Guarantee, 최소운영수입 보장)규정 둘째, 현단계 MRG 이상의 교통량 측정 셋째, 30년간 운영권 보장 및 국내외 금융기관에게 확정된 금융상품 성격 등이기 때문임. 2008년 10월 누적 일산 IC~고양 IC(3.3Km) 교통량은 2007년 연간 159.3만대를 상회하고 있는 1,158.0 만대임.
지분 매각시 총 1조 8,400억원의 대금 유입: 금번 ㈜서울고속도로 지분 매각을 가정시 9개 건설사에게 총 1조 8,400억원의 매각대금, 1조 3,800억원의 매각차익이 발생할 전망임. 최대주주이며 매각주간사인 GS건설은 총 4,968억원의 매각대금 및 3,726억원의 매각차익이 계상될 예정임. 참고로 금호산업 및 대우건설은 2008년 6월중 보유지분 전량을 각각 주당 9,500원, 19,000원에 일부 펀드 및 연기금에 매각하였음. 금번 매각 결과에 따라 양사의 유입 금액은 증액될 것임.
+ 서울고속도로 지분현황
참고: 1. 매각가액은 주당 20,000원 기준
2. 차입금은 Coverage기업 3Q08P 기준, Non Coverage기업 2Q08 기준
*현대증권
간만에 들려온 유동성 유입에 관한 낭보!
매각주간사 및 매각자문사가 각각 GS건설, 국민은행인 ㈜서울고속도로 지분 매각이 진행될 예정임. 이르면 11월중 인수의향서를 접수할 동 지분 매각으로 9개 건설사는 총 1조 8,400억원 수준의 대금이 유입될 것으로 전망됨. 동 지분 매각차익인 1조 3,800억원은 2009년 1~2분기에 손익 계상될 예정임.
매각주간사 및 매각자문사가 각각 GS건설, 국민은행인 ㈜서울고속도로 지분 매각이 진행될 예정임. 이르면 11월중 인수의향서를 접수할 동 지분 매각으로 9개 건설사는 총 1조 8,400억원 수준의 대금이 유입될 것으로 전망됨. 동 지분 매각차익인 1조 3,800억원은 2009년 1~2분기에 손익 계상될 예정임.
민자 SOC 법인인 (주)서울고속도로 지분 매각 예정: 9개 건설사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출자한 ㈜서울고속도로 관련 지분매각이 진행될 전망임. 매각자문사인 국민은행은 다음주 매각공고에 이어 이르면 11월중 인수의향서를 접수할 예정임. 동 은행은 국내외 펀드들과의 접촉을 통하여 공개경쟁 입찰 방식으로 매각을 진행할 방침임. ㈜서울고속도로는 일산~퇴계원간 36.3Km 구간의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건설 및 운영하는 법인이며 총 2조 2,792억원의 사업비(01.6~07.12)가 소요된 민자사업임.
주당 2만원 수준의 매각 단가 예정: ㈜서울고속도로 지분의 주당 매각단가는 장부가 대비 4배인 20,000원 내외로 업계는 추정하고 있음. 이는 첫째, 정부의 MRG(Minimum Revenue Guarantee, 최소운영수입 보장)규정 둘째, 현단계 MRG 이상의 교통량 측정 셋째, 30년간 운영권 보장 및 국내외 금융기관에게 확정된 금융상품 성격 등이기 때문임. 2008년 10월 누적 일산 IC~고양 IC(3.3Km) 교통량은 2007년 연간 159.3만대를 상회하고 있는 1,158.0 만대임.
지분 매각시 총 1조 8,400억원의 대금 유입: 금번 ㈜서울고속도로 지분 매각을 가정시 9개 건설사에게 총 1조 8,400억원의 매각대금, 1조 3,800억원의 매각차익이 발생할 전망임. 최대주주이며 매각주간사인 GS건설은 총 4,968억원의 매각대금 및 3,726억원의 매각차익이 계상될 예정임. 참고로 금호산업 및 대우건설은 2008년 6월중 보유지분 전량을 각각 주당 9,500원, 19,000원에 일부 펀드 및 연기금에 매각하였음. 금번 매각 결과에 따라 양사의 유입 금액은 증액될 것임.
+ 서울고속도로 지분현황
주주 | 주식수 (천주) |
지분율 (%) |
장부가액 (십억원) |
매각가액 (A.십억원) |
차액 (십억원) |
차입금 (B.십억원) |
A/B (%) |
GS건설 | 24,840 | 27.0 | 124.2 | 496.8 | 372.6 | 643.8 | 77.2 |
금호산업 | 12,880 | 14.0 | 64.4 | 257.6 | 193.2 | 1923.6 | 13.4 |
대림산업 | 11,040 | 12.0 | 55.2 | 220.8 | 165.6 | 1650.5 | 13.4 |
대우건설 | 9,200 | 10.0 | 46.0 | 184.0 | 138.0 | 2807.3 | 6.6 |
두산건설 | 7,360 | 8.0 | 36.8 | 147.2 | 110.4 | 735.3 | 20.0 |
롯데건설 | 7,360 | 8.0 | 36.8 | 147.2 | 110.4 | 1155.8 | 12.7 |
코오롱건설 | 7,360 | 8.0 | 36.8 | 147.2 | 110.4 | 402.9 | 36.5 |
현대건설 | 7,360 | 8.0 | 36.8 | 147.2 | 110.4 | 1489.0 | 9.9 |
삼환기업 | 4,600 | 5.0 | 23.0 | 92.0 | 69.0 | 174.6 | 52.7 |
합계 | 92,000 | 100.0 | 460.0 | 1840.0 | 1380.0 | 10982.9 | 16.8 |
2. 차입금은 Coverage기업 3Q08P 기준, Non Coverage기업 2Q08 기준
*현대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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