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일반

2009 년 대내외 여건과 경제 전망(요약)

by 잠실돼지2 2008. 11. 6.
# 스톡오븐은 자료를 정리하거나 가공하지 않습니다. 그냥 날것의 상태로 모아 둘 뿐입니다 #
# 웹상에서의 수집으로 출처가 불명확한 것은 요청시에 삭제하거나 출처를 적어드립니다. #


# 주식의 경우에는 주가 3원리를 이해하면 끝! #
# 파생의 경우에는 기본 구조를 이해하면 끝! #
# 로직을 시스템화 시켰을 경우 살아남으면 진짜 #


-



Recession 본격화되나 가격변수는 개선 가능성

해외경제 성장률 둔화 불가피 2009년 세계경제는 금융위기로 인한 소비 위축과 수출 모멘텀 약화로 성장둔화가 예상된다. 미국과 유로 지역은 제로 수준 부근으로 성장률이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일본은 0.5% 내외의 낮은 성장세가 예상된다. 중국의 성장률은 2009년 8%대로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경기부양책을 감안해도 2009년 국내성장률, 4% 넘기 어려울 듯 정부는 총 33조원에 달하는 재정 지원을 통해 성장률을 적극 제고할 방침임을 밝혔다. 이 같은 정부 시책을 고려하더라고 2009년도 성장률은 3.6%로 추정된다.

소비위축 심화, 설비투자 부진, 건설투자 다소 회복 예상 재정여건을 감안할 때 소비회복을 위한 정부의 정책 수단에 한계가 있고 소득 감소와 고용 악화, 逆자산효과 발생, 소비심리 악화, 가계부채 심화 등을 감안할 때 민간소비는 1.3%의 낮은 증가율을 기록할 전망이다. 기업투자 개선을 위해 수도권 투자 여건 개선 방안을 제시했지만 기본적으로 국내외 경기가 불투명하다는 점에서 2009년 설비투자 증가율은 2% 수준에 그칠 전망이다.

건설투자는 정부가 역점을 두면서 여건 개선에 힘쓴 부분이라는 점에서 2008년 감소세에서 벗어나 3.8%의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

수출 증가율 큰 폭 둔화 가능성 OECD경기선행지수가 2007년 하반기부터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주력 수출 시장인 중국, 미국, EU, ASEAN, 일본 등이 금융위기 여파로 성장 둔화를 겪고 있어 향후 우리 수출에 상당한 제약을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수출 증가율은 2008년 19.7%에서 2009년에는 6.5%로 크게 떨어질 것으로 추정된다. 유가 안정에 따른 수입 증가세 둔화가 예상되지만 수출 모멘텀 약화도 클 것으로 보여 2009년 경상수지가 흑자 반전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먹구름 속에서 의미 있는 개선점도 엿보여 정부의 경기부양책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앙은행의 금리인하 기조가 2009년 상반기까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외적으로 2009년 하반기가 되면 미 부동산 버블의 상당 부분이 해소될 가능성이 있다.

환율, 물가, 금리 등 가격변수의 개선 가능성 환율은 경상수지 적자폭 축소, 외국인의 국내주식투자 비중 축소의 완화, 국내은행의 해외차입 여건 개선 등의 전망을 토대로 점진적 하락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금리는 경기후퇴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금리인하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보여 중장기적으로 하향안정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물가는 환율 여건 개선과 유가 안정으로 통화당국의 관리목표 상단으로 내려올 것으로 전망된다.

*굿모닝신한증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