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일반

선물옵션 - 지금의 베이시스는 수급이 아닌 심리다.

by 잠실돼지2 2008. 5. 19.
# 스톡오븐은 자료를 정리하거나 가공하지 않습니다. 그냥 날것의 상태로 모아 둘 뿐입니다 #
# 웹상에서의 수집으로 출처가 불명확한 것은 요청시에 삭제하거나 출처를 적어드립니다. #


# 주식의 경우에는 주가 3원리를 이해하면 끝! #
# 파생의 경우에는 기본 구조를 이해하면 끝! #
# 로직을 시스템화 시켰을 경우 살아남으면 진짜 #


-



특정주체의 수급 보다 시장참여자들의 투자심리에 따라 시장베이시스 강세 지속
외국인의 주식매수와 베이시스 강세는 매수 위주의 시장 대응 요구


베이시스는 심리를 대변한다.

선물시장 참여자들의 심리를 대변하는 것이 베이시스이다. 이는 선물시장의 가격예시 기능 즉, 선물시장이 미래의 현물가격을 예시해주는 역할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현·선물시장의 가격차인 베이시스가 투자심리를 대변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처럼 베이시스는 시장참가자 사이에서 형성되고 있는 공감대를 반영하는 심리 표출의 지표로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심리적 측면 이외에 수급논리로도 설명할 수 있다. 즉 특정 주체의 대규모 선물포지션이 베이시스를 약화 혹은 강화시켰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제로섬 게임인 선물시장에서는 특정주체의 포지션 설정과 맞물리는 동일 규모의 반대 포지션이 있기 때문에, 베이시스를 단순히 수급논리와 연계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물론 선물시장의 축을 형성하고 있는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접근 방식이 모멘텀과 차익거래로 차별되기 때문에, 제로섬의 상대포지션만 본다면 투자심리보다 수급의 논리가 우선시될 수도 있다.

그러나 최근의 이론베이시스 대비 시장베이시스의 강세는 선물시장 참여자들의 시장 상승에 대한 투자심리의 대변으로 봐야 할 것이다. 선물시장에서 외국인의 대규모 매도 이후 빠른 매수유입은 수급보다 심리가 우선하는 시장에 대한 인정이 깔려 있기 때문이다.

베어마켓 랠리는 반대하지만, 쉬어야 할 때도 있다.

지수가 이미 20MA, 60MA를 상향 돌파했지만, 장기 이동평균의 정배열에 아직 시간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현 상황을 베어마켓 랠리로 규정하고 있다. 그런데 그 베어마켓 랠리라는 시장성격에 대한 규정이 오히려 추세에 대한 편승을 가로막는 장애물로 작용해 왔다.

앞서 언급한 이론베이시스 대비 시장베이시스의 강세는 시장이 단순한 베어마켓 랠리가 아닌 상승 추세를 형성해 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근거라 할 수 있다. 지난 주말 외국인의 선물매수가 제한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베이시스가 강세를 지속한 것은, 베이시스로 나타나고 있는 투자심리가 단순한 베어마켓 랠리가 아닌 추세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베어마켓 랠리 하에서는 탄력 둔화시 경계와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나 상승추세 하에서의 탄력둔화는 오히려 포지션 확대의 기회로 작용한다. 만약 시장이 245pt라는 저항대에서 쉬어간다면 베이시스에 근거한 투자심리로 판단해 볼 때, 후자의 대응이 필요하다라는 판단이다.

- 현대투자증권

댓글